밀란 쿤데라 전집

작품

세르반테스, 발자크, 프루스트, 카프카의 뒤를 잇는 소설의 거장

밀란 쿤데라 전집 완간!

 

 

▶ 문학을 사랑하는 모든 독자들이 기다려 온 쿤데라 작품의 결정판


▶ 소설, 단편집, 희곡, 에세이 쿤데라의 전 작품 15종 15권 정식 계약 완역판


▶ 쿤데라와 마그리트, 두 거장의 특별한 만남
지금껏 보지 못했던 아름답고 품격 있는 문학 전집

 

 

 

 

쿤데라가 처음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1988년, 송동준 서울대 교수가 번역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었다. 민음사 계간지 《세계의 문학》에 전재되었던 이 작품은 “성(性)과 정치를 본격적으로 다루며 주제가 묵직하면서도 재미있고 소설 기법이 아주 독특”(《동아일보》 1989년 12월 5일)하며 “‘진지한 어리석음’으로 청춘을 보낸 사람들과 더불어 우리나라 신세대 작가들의 필독서”(《경향신문》 1995년 1월 7일)라고 평가되며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를 기록, 1980년대 말과 1990년대를 대표하는 외국 소설이 되었으며, 문학을 사랑하고 문학을 하려는 이들에게 “쿤데라 시대”를 열어 주었다.
그리고 2013년, 프랑스 밖에서는 최초로 쿤데라 전집이 완간되었다. 쿤데라 전집은 소설 10종, 에세이 4종, 희곡 1종을 포함하여 전체 15종 15권이며 그 분량은 전체 5,156쪽, 원고지로 합산하면 23000여 매에 달한다. 그동안 민음사에서 출간된 쿤데라의 책들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62쇄, 『농담』 51쇄, 『느림』 36쇄, 『정체성』 20쇄 등 모두 156회 증쇄되었고 100만 부가 넘게 팔렸다. 가장 많이 팔린 것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으로 과거 판본을 모두 합치면 누적 판매 부수가 70만 부에 달한다. 지난 25년간 쿤데라가 한국 독자들로부터 받아온 크나큰 사랑과, 그가 한국 문학, 나아가 한국 문화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입증해 준다.

 

 

 

“금세기 최고의 소설가들 중 한 사람,
소설이 빵과 마찬가지로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것임을 증명해 주는 작가”

 

밀란 쿤데라, 불멸의 작가들의 뒤를 잇는 금세기 최고의 소설가

 

쿤데라의 첫 번째 소설인 『농담』 불어판 서문에서 시인 아라공은 쿤데라를 일컬어 “금세기 최고의 소설가들 중 한 사람, 소설이 빵과 마찬가지로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것임을 증명해 주는 작가”라고 격찬했다. 또한 어빙 하우는 쿤데라가 “우리 시대 어떤 작가도 필적할 수 없는 기교를 갖추었”다고 했으며 샐먼 루시디는 쿤데라를 “명백히 세계적으로 가장 훌륭한 예술가”라 칭했다.

명실공히 20세기를 아울러 현존하는 최고의 현대 소설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쿤데라의 작품들은 거의 모두가 탁월한 문학적 깊이를 인정받아서 프랑스 메디치 상, 클레멘트 루케 상, 프레미오 레테라리오 몬델로 상, 유로파 상, 체코 작가연맹 상, 체코 작가출판사 상, 컴먼웰스 상, LA타임스 소설 상, 두카 재단 상 등 수많은 문학상을 받았으며 해마다 노벨 문학상 후보 작가로 추천되고 있다. 미국 미시건 대학은 그의 문학적 공로를 높이 평가하면서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문학과 삶, 예술과 인간 영혼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
독자에게 선사하는 커다란 감동과 유머

 

쿤데라는 『농담』을 통해 사회주의 체제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집필 활동을 금지당하고 얼마 후 프랑스로 망명해야 했다. 『웃음과 망각의 책』에는 격동의 역사에 휘말린 채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으며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은 1988년 「프라하의 봄」이라는 제목으로 영화화되기도 했다.
하지만 쿤데라는 자신, 혹은 자신의 작품이 정치적이거나 반체제적으로 보이는 것을 거부한다. 로베르트 무질이나 니체, 보카치오, 곰브로비치, 브로흐, 카프카, 하이데거 등 문학과 철학을 아우르는 거장들에게서 영향을 받고, 자신의 작품에 체코 전통 음악이나 버르토크, 야나체크 같은 음악가들의 작품을 즐겨 적용했던 쿤데라에게 있어, ‘소설’이란 독자들로 하여금 “삶의 본질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것, 그 역할이야말로 소설이 “예술임을 증명하는 표시”라고 말했다.(밀란 쿤데라, 『커튼』에서)

이렇듯 쿤데라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삶이 인간에게 던지는 농담, 그 속에 숨은 유머와 아이러니를 밝혀내고자 하며 이로써 삶의 본질, 인간이라면 누구나 아프도록 고민해 봤음 직한 ‘삶의 이유’를 탐색한다. 쿤데라 전집은 쿤데라의 초기작부터 후기작까지 그 탐색의 궤적을 따라가는 이정표가 되어 줄 것이며 독자들은 그 길을 따라 쿤데라가 선사하는 커다란 감동과 즐거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문학을 사랑하는 모든 독자들이 기다려 온 쿤데라 작품의 결정판
소설, 단편집, 에세이, 희곡, 쿤데라 문학의 정수들 - 총 15종 15권

 

쿤데라 전집은 모두 15종으로 출간되었다. 전집 구성 단계에서 미리 쿤데라와 논의를 거듭하여 확정한 작품들이다. 쿤데라의 의견에 따라 희곡인 「열쇠의 주인들(Les proprietaires des cles/Majitele kličů)」(1962)과 에세이 『저 아래에서 당신은 장미 향기를 맡을 것이다(D’en bastu humeras desroses)』(1993)는 전집에 넣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첫 소설인 『농담』을 비롯하여 프랑스에서 출간되어 쿤데라에게 세계적 명성을 안겨다 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그리고 짧지만 삶에 대한 철학이 짙게 담긴 후기작들까지, 1번부터 10번까지 쿤데라의 소설들로 이루어진다. 『느림』, 『정체성』, 『향수』 등 소위 쿤데라의 ‘후기작’이자 프랑스어로 쓰인 이 작품들은 분량은 짧지만 “최소한의 텍스트 공간 속에 최대한의 의미를 담으려고 노력”한 작품들로, “형식적 완성과 주제의 밀도를 추구하는 쿤데라 소설의 미학적 원리가 잘 드러”나는 소설들이다.(「21세기의 오디세우스가 부르는 망명과 귀환의 노래」, 박성창) 하지만 이 쿤데라의 “완성된 성숙함”은 그의 대표작이라 일컬어지는 초기-중기 작품들에 가려 크게 사랑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민음사는 어느 것 하나 뒤떨어지지 않는 쿤데라의 작품들이 단행본이나 세계문학전집으로 구분되는 것은 마땅치 않다고 판단하였으며, 쿤데라 작품들을 모두 한자리에 모아 쿤데라를 사랑하는 독자들이 보다 쉽게 쿤데라의 전작과 만날 수 있게 하고자 했다.
쿤데라 전집은 소설이 처음 출간되었던 연도순으로 구성되어 초기작과 후기작의 크고 작은 변화들을 발견하고 그 흐름을 따라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제목

분류 

역자 

농담

La plaisanterie

 소설

 방미경

우스운 사랑

Risibles amours

 단편집

 방미경

삶은 다른 곳에

La vie est ailleurs

 소설

 방미경

이별의 왈츠

La valse aux adieux

 소설

 권은미

웃음과 망각의 책

Le livre du rire et de l’oubli

 소설

 백선희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L’insoutenable legerete de l’etre

 소설

 이재룡

불멸

L’immortalite

 소설

 김병욱

느림

La lenteur 

 소설

 김병욱

정체성

L’identite

 소설

 이재룡

향수

L’ignorance

 소설

 박성창

소설의 기술

L’art du roman

 에세이

 권오룡

배신당한 유언들

Les testaments trahis

 에세이

 김병욱

커튼

Le rideau

 에세이

 박성창

만남

Une rencontre

 에세이

 한용택

자크와 그의 주인
Jacques et son maitre,
hommage a Denis Diderot

 희곡

 백선희

 

 

소설뿐만 아니라 단편집, 에세이, 희곡 등 쿤데라 작품의 모든 장르가 포함된 이번 전집 중에서는 지난 2012년 출간된 『만남』과 마지막 권번으로 출간된 「자크와 그의 주인」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소개되는 작품들이다. 쿤데라의 가장 최근 작품이기도 한 『만남』은 『커튼』에 이어 소설, 예술, 철학, 문화 전반에 대한 밀란 쿤데라만의 날카로운 통찰력과 깊은 조예를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는 에세이이며 「자크와 그의 주인」은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디드로, 나아가 두 세기 전의 소설과 소설 철학에 대한 쿤데라의 애정을 담은 작품으로 그만의 과감한 문체, 거침없는 유희 정신과 날카로운 성찰이 돋보이는 희곡이다.
또한 이미 국내에 소개되었던 작품들인 『우스운 사랑들』, 『이별의 왈츠』, 『배신당한 유언들』은 이번 전집 출간을 계기로 쿤데라와 정식 계약을 맺었으며, 전면 재번역되어 새로운 얼굴로 독자들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쿤데라와 마그리트, 두 거장의 빛나는 만남
지금껏 한국 문학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종합 예술 문학 전집

 

쿤데라 전집의 모든 작품 표지에는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1898~1967)의 작품이 쓰였다. 마그리트 재단은 도서 등에 대한 마그리트 작품의 2차 가공을 허락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쿤데라 전집에 대한 사용을 특별히 허가해 주었다. 또한 쿤데라 역시 마그리트 작품이 사용된 자신의 전집 표지 시안을 보고 “이전에 본 적 없을 정도로 훌륭하고 아름답다.(they are great, they have ever been. We saw everything and everything is more thatwonderful.)”라고 격찬했다.
마그리트 작품의 신비한 분위기, 모던하면서도 세련된 색채, 고정관념을 깨는 소재와 구조, 발상의 전환, 그 속에 숨은 유머와 은유가 쿤데라의 작품과 절묘하게 어우러지면서 이제껏 한국 문학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아름답고 품격 있는 문학 전집이 탄생되었다. 이로써 독자들은 쿤데라의 작품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힘을 얻어 새롭게 태어나는 마그리트의 작품까지 함께 소장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밀란 쿤데라 전집 수록 작품

 

 

     

 

     

 

      

 

   

 

 

△ 각 권의 표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한 도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스운 사랑들』과 『자크와 그의 주인』의 도서 정보는 추후 다시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밀란 쿤데라 전집 완간 기념 한정판 해설집 출간!

 

 

 

 

밀란 쿤데라 읽기
박성창 외 지음 | 198쪽 | 3,000원 | 978-89-374-8820-7

 


쿤데라 전집 완간을 맞아 특별 해설집이 출간되었다. 198쪽 상당의 이 해설집에는 계간 《세계의 문학》 편집위원이자 서울대 교수인 박성창, 쿤데라 작품 초대 번역가인 김병욱(성균관대 겸임 교수), 방미경(가톨릭대 교수)을 비롯한 역자들의 작품 해설을 포함하여 김연경(소설가, 서울대 강사), 정여울(문학평론가), 강신주(철학자), 정혜윤(라디오 PD) 등의 글이 수록되어 있다.
쿤데라가 본인의 책에 작품 해설을 수록하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체코-프랑스의 경계에 놓인 생존 작가로서 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동안 쿤데라 관련 텍스트 및 자료는 거의 접하기 힘들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쿤데라 해설집의 출간은 쿤데라 독자 및 연구자들에게 있어 쿤데라 독서와 이해를 돕는 길잡이가 되어 주며 쿤데라가 한국 독자들에게 보다 널리 알려지고, 깊이 사랑받을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쿤데라가 국내에 처음 소개된 1988년부터 전집 완간까지, 출판사 밖에서는 알 수 없었던 출판 관련 비하인드 스토리가 수록되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한정판으로 제작, 출간되는 이 해설집은 쿤데라를 사랑하는 독자들을 위해 준비한 의미 깊은 선물로서, 전자책으로도 출간될 예정이다.

 

 

 

 

'작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크와 그의 주인 Jacques et son maître  (0) 2013.09.23
우스운 사랑들 Risibles amours  (0) 2013.09.22
커튼 Le rideau  (0) 2013.09.16
만남 Une Rencontre  (0) 2013.09.12
배신당한 유언들 Les testaments trahis  (0) 2013.09.12